신용점수에 대한 중요성은 알고계실겁니다.
평소에 관리를 해야 신용점수를 유지, 상승 시킬 수 있죠.
하지만 나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갑자기 신용점수 하락 알림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갑작스런 신용점수 하락 이유 4가지
의도치 않은 연체이력 발생
대부분 신용카드 카드대금이나 대출 이자 상환 등 잘 챙기시겠지만 신용카드를 발급받고 잘 안쓰던 카드를 오랜만에 쓴 뒤 잊어버린 경우, 출금 통장이 다른 카드가 있어 출금액을 채워놓지 못한 경우 등 나가야 할 돈을 일정에 맞게 챙기지 못해 연체이력이 등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출금(월납입금 비율)의 증가
기존보다 추가대출로 대출금이 증가하는 경우에는 당연히 점수가 하락하겠죠? 추가적으로 월 납입금 비율이 증가하는 경우도 보셔야합니다.
흔히 우리가 들었던 DSR과 유사한데요. 월 또는 연 소득에 비례하여 대출금으로 납입해야 하는 금액의 비율이 증가하는 경우입니다.
소득이 높아야 대출가능한도가 많이 나오는 것 처럼 소득이 줄어들어 월 납입금 비율이 증가할 경우 위험도가 상승하여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 한도 대비 사용금액이 차이가 많이 발생
우리가 일반적으로 신용점수 관리를 위해서는 내 신용카드 한도액의 30%이내로 사용하라고 합니다. 그만큼 리스크 관리를 하고 적정량의 소비습관을 유지한다는 뜻인데요.
이렇게 한도를 잘 유지하다가도 갑작스럽게 한도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 반대로 한도를 많이 사용하다가 갑자기 사용 한도를 확 줄여버린 경우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에 금융이력에 반영되어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오래 사용한 신용카드를 해지한 경우
오래 사용한 신용카드, 특히나 맨 처음 발급한 신용카드를 해지한 경우에는 그동안 쌓여왔던 신용카드 이력이 해지되면서 삭제되기도 한다고 합니다.
신용점수가 긍정적인 금융이력이 반영되어 상승되는데, 이렇게 긍정적이고 장기간 쌓여온 이력이 삭제되는 경우 점수가 하락될 수도 있습니다.
신용점수 하락 이유 간단확인 방법
신용평가사 전화하여 확인
cb사(kcb, nice)에 전화하여 문의하면 대략적인 이유를 알려주기도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응대하는 사람에 따라 구체적으로 알려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신용관리 어플에서 확인
신용관리 어플에서 점수가 상승하거나 하락하면 알림을 통해 구체적인 점수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곳에서 점수 변동이유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최근 토스뱅크 어플에서는 점수 변동에 대한 이력이 조회는 됐지만 구체적인 이유가 확인이 안되던 것을 개선하여 최근에는 구체적인 변동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일상생활 중 갑작스런 신용점수 하락에 대한 이유를 알아보았고, 어플 상 간단하게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신용점수는 높을수록 좋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신경을 쓰실 텐데요. 갑자기 하락하게 되면 당황스럽기 때문에 혹시라도 갑자기 하락할만한 이유는 미리 알고 조심하시는게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