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점수에 따라 이전의 신용등급제에 맞는 신용등급이 있다고 저번 포스팅에서 언급했었습니다. 오늘은 카드발급을 위해서는 최소 점수가 몇 점 이상이어야 발급이 가능한지, 또한 카드발급 신용점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드발급 신용점수 최소점수
금융거래내역이 없는 사람이 맨 처음 신용점수 조회를 하면 700점 정도가 나옵니다. 신용등급표 상 중간 등급인 5등급이죠. 하지만 신용관리가 안되면 점점 점수가 하락하죠. 그러면 6등급에 들어서게 되는데, 하위권에 속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신용카드 발급을 하기 위해서는 600점 이상이어야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신용점수, 등급이 하락하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해주어야겠죠?
단, 은행이나 카드사 별 부정적인 금융내역이 존재하면 더 높은 점수여도 카드발급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신용점수를 올리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신용점수 관리방법, 평상시 신용관리 이렇게 하세요. (신용관리방법)
카드발급 신용점수에 끼치는 영향은?
결론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카드 발급 행위 자체는 신용점수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신용카드를 많이 발급받아 보유하고 있는 것도 포함됩니다.
단, 아주 짧은 기간 내에 신용카드를 많이 발급받는 다면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신용점수를 조회하거나, 카드 발급을 신청하면 금융기관에서 신용조회를 합니다. 그 신용조회 내역은 토스 등 신용관리 어플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기간에 카드 발급을 몇 번 하면 신용점수가 하락한다는 정해진 규칙은 없지만 꼭 염두해 두시고 필요한 카드만 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신용카드 관리방법
연체되지 않도록 조심하자
신용카드 카드대금은 연체되면 부정적인 이력이 쌓입니다. 보통 연체가 발생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연체이력이 등록됩니다. 따라서 혹시라도 나도 모르는 사이 연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카드사 알림은 꼭 확인하셔서 납부하여 연체이력이 등록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카드대금은 자동이체로 하자
가끔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서 카드대금을 현금으로 선결제하는 방법을 알려주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실제로 점수가 올랐다는 사람도 존재하지만 큰 차이가 없습니다. 만약 영향이 있었다면 과도한 할부금액을 결제한 경우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카드대출 서비스는 절대금지
내 신용카드사 어플은 꼭 깔려있으실 겁니다. 이용대금명세서 등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인데요. 혹시라도 급전이 필요하더라도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 단,장기 카드대출을 포함하여 리볼빙(일부결제금액이월약정) 또한 조심하셔야 합니다.
카드대출 서비스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하다면?
현금서비스, 신용점수에 얼마나 영향을 끼칠까? 카드대출 총정리(점수상향 꿀팁)
한도는 30%만, 할부는 최소한으로
신용카드 한도는 이용자의 신용에 따라 높게 책정됩니다. 그렇지만 주어지는 한도를 모두 사용하지 마시고 전체의 30%만 사용하세요. 적절한 비율로 받아 들여지기 때문에 긍정적인 금융내역으로 확인하여 신용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할부는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큰 이유지만 너무 과도하게 사용하면 안됩니다. 필요한 만큼만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카드발급 신용점수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항상 조심은 해야겠죠? 신용점수와 관련된 팁들을 꾸준히 올려드릴 예정이니 다른 포스팅들도 많이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