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꾸준히 올려드리는 포스팅을 보시면 신용 관리에 대한 중요성 몇 번을 강조해도 부족합니다.
신용점수 관리가 되어있어야 추후 급히 돈이 필요할 때나 내 집 마련을 할 때 등 소액대출부터 큰 금액의 대출과 담보대출까지 승인이 날 수 있는데요.
신용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첫 번째 키워드는 부정적인 금융이력 없애기 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부정적인 금융 이력은 ‘연체‘죠.
의도적으로 연체를 하는 분들은 없으시겠지만 의도치 않게 연체 이력이 남아 신용점수가 하락한 분들도 분명 있을 겁니다.
다행히 24년 2월에 신용사면이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해당 내용 구체적으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신용 사면 관련 뉴스기사
[손에 잡히는 재테크] 최대 290만명 연체 이력 삭제…’신용사면’이 뭐길래 – SBS Biz
신용사면이 뭐지?
현재까지 총 3차례 실시했던 것으로 1999년, 2013년, 2021년 실시했었습니다.
21년에 사면됐던 대상자들은 평균적으로 신용점수가 24점 상승했다고 하네요.
그 외에도 100점 이상 상승한 사람은 약 11만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금융위원회에서 발표한 내용입니다.
소액연체자를 대상으로 연체이력을 신용점수에 반영하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구체적인 소액연체에 대한 금액기준은 2천만원 이하라고 합니다.
(소액연체에 대한 기준은 신용사면 시기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연체 이력 자체가 완전 삭제되는 것은 아니지만 점수에는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실질적인 연체 기록 삭제라고 할 수 있겠네요.
신용사면 대상자는?
발표한 바에 따르면 이번 2024년 2월에 실시하는 신용 사면 대상자는 최대 298만 명으로 이미 소액연체를 상환한 259만명은 신용사면 대상자에 해당하며, 그 외 약 40만 명은 해당 연체금액을 5월까지 모두 상환할 경우 신용 사면 대상자가 된다고 합니다.
* 2021년 9월부터 올해 1월까지 연체이력 보유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 신용사면 대상자에 해당하는지 확실하게 확인하는 방법은 신용평가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단기연체내역 확인)
정확한 시행일자는?
이번 신용 사면의 경우에는 2024년 2월 12일 실시하며 시스템 정비가 완료되면 3월부터 신용점수에 반영된다고 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아직 상환을 하지 않은 연체자는 5월까지 상환하는 경우 확인하여 추후 시스템에 반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용 사면을 받으면 그 다음에는?
연체이력이 삭제됨에 따라 신용점수가 상승하게 되고, 점수가 많이 낮았던 경우에는 신용카드 발급이나 대출승인이 불가능 했지만 이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기존 고금리 대출도 금리인하요구권이나 대환대출을 통해 저금리로 환승이 가능해집니다.
기존에 연체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최장 5년까지 기록이 남아있고, 뒤늦게 상환을 하더라도 기록이 남아있기 때문에 신용관리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신용 사면을 계기로 연체이력이 삭제된다면 이번 기회에 신용 점수 관리를 할 수 있는 최대 기회죠.
꾸준히 관리를 해서 현금이 필요할 때 저금리로 대출을 받아 원리금을 납입한다면 금전적으로 부담이 덜 하기 때문에 연체를 할 가능성이 적어집니다.
한 번 관리하기 시작하면 선순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번 기회를 꼭 살리시길 바랍니다.